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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안내 GUIDE TO SEO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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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함께! 힘찬새성주-자연과 역사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성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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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합이행기준

통합이행기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1.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직원 모두 명찰을 패용하여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오시면 즉시(5초이내) 하던일을 멈추고 일어서서 민원인과 눈높이를 맞추고, 인사는
        『어서 오십시오, 저는 00과에 근무하는 ○ ○ ○ 입니다, 자리에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와 함께 인사하고 필요한 경우 명함을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 또 다른 민원인이 방문했을 때는 응대하던 민원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하던 민원을 잠시 멈춘 후, 새로 오신 민원인에게 대략적인 대기시간을 알려,
        기다리는데 불편함이 없게 하겠습니다.
      • 업무는 20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는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하고, 처리가 어려운 경우는 담당자와 연락 후, 1시간 이내 전화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 상담을 원하시면 자리를 권한 후 가족처럼 친절하게 응대하여드리겠습니다.
    3. 호칭은 올바른 용어를 사용하고 호명은 정확하고 공손하게 하겠습니다.(예 홍길동 손님)
    4. 민원인 전용 사무기기(컴퓨터,FAX 등)를 민원실에 비치하여 무료로 사용토록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5.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요”라고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나. 전화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1. 전화는 벨소리가 3번을 초과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인사말과 소속,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2. 전화를 담당자에게 바꾸어 줄때는 직통전화번호를 알려드린 후, 1분 이내 연결해 드림으로써 전화가 끊어져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통화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하여,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등 인사말을 한 후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는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 다. 전자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1. 군청 홈페이지 내 전자민원창구를 설치하여 민원인의 궁금 점에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2. 군수와의 대화를 통해 민원인의 의견을 군수님이 직접 처리하고, 해당 실과소에 지시함으로써 군민 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게 하겠습니다.
    3. 군청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군의 최신소식을 군민이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4. 전자민원은 수시로 접수확인하고, 확인 후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1. 직원 사진 및 담당 업무를 표시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직원 명찰을 착용하여 민원 인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행정알리미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의 처리상황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하겠습니다.
    1. 민원서류를 접수하는 경우 반드시 처리부서와 처리기간을 알려드리고 10분 이내에 처리부서로 이송 해 드리겠습니다.
    2. 즉결민원과 유기한 민원서류에 대해서는 민원별로 처리 목표시간을 정하고, 목표 시간 내 신속 하고 정확하게 지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다. 민원첨부서류의 최소화를 하겠습니다.
    1. 동일한 첨부서류를 2부 이상 필요로 하는 경우 1부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개별 법령에 첨부서류로 명시된 증명이라도 행정내부간 확인이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첨부를 받지 않겠습니다.
  • 라. 근무시간 중 군청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
    1. 근무시간중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면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신청 가능한 민원 : 지적(임야)도 등본,토지.(임야)대장등본 호적등ㆍ초본,제적등ㆍ초본, 토지 이용계획확인원 등
      - 접수처 : 성주군청 민원봉사과 민원부서(☏ 054-933-8282)
        ㆍ 평 일 : 09:00~18:00
  • 마. 불가민원에 대해서는
    1. 법적 근거와 대안을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 복합민원의 경우 민원 3심제를 이행하여 군민의 권익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3심제란 : 불가, 반려로 최종 결정된 민원은 반드시 기관장이 결정사항을 재검토한 후 민원인에게 회신하는 제도임)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가. 민원부조리를 신고해 주시면
    1.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2. 금품으로부터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3. 처리결과를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4. 불친절 공무원은 3진아웃제로 창구에 배치를 하지 않겠습니다.
  • 나.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할 때
    1.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하고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2. 2회 연속 지적되면 해당 공무원을 엄중 “경고”하고 공무원교육원의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 시키겠 습니다.
    3. 3회이상 지적되면 “3진 아웃제”를 적용하여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1회 : 주의, 2회 : 경고, 3회 : 인사상의 조치)
  • 다. 공무원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1.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하고
    2. 오류발급은 재발급하고 사안에 따라 10,000원 상당의 성주사랑 상품권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수렴

  • 가.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실 경우
    1.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2. 금품으로부터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3. 처리결과를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4. 불친절 공무원은 3진아웃제로 창구에 배치를 하지 않겠습니다.
  • 나. 친절공무원과 좋은 의견을 보내주시면
    1.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하고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2. 2회 연속 지적되면 해당 공무원을 엄중 “경고”하고 공무원교육원의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 시키겠 습니다.
    3. 3회이상 지적되면 “3진 아웃제”를 적용하여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1회 : 주의, 2회 : 경고, 3회 : 인사상의 조치)
  • 다. 공정한 처리와 충분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1.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하고
    2. 오류발급은 재발급하고 사안에 따라 10,000원 상당의 성주사랑 상품권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행정서비스총괄 총무과 근무중 (09:00~18:00) 054-930-6231 054-933-0195
      공무원 부조리고발 기획감사실 054-931-3333 054-933-6059
      ㆍ 인터넷 : http://www.sj.go.kr 참여마당, 군수와의 대화

민원인 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개

    1. 우리는 고객에게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민원 창구서비스에 대한 민원인 만족도를 매년 1회 이상 조사하고 우리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겠습니다.
    2. 만족도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함과 더불어 매년 1월중 성주군 홈페이지 (http://www.sj.go.kr)에 공개하겠습니다.
    3. 우리는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고 제안해 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행정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말씀

  • 가. 저희 직원들은 군민 여러분에게 굳게 약속 드립니다.
    1. 저희들은 친절을 바탕으로 달라진 모습을 자랑스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2. 이행기준을 충실히 이행하고, 군민에게 만족도를 측정받아 그 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3. 고객 여러분에게 친절ㆍ봉사하는데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4.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군청을 내방하시면 열과 성의를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5. 고객 여러분이 만족해 하실때 일의 보람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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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담당자 : 행정 / 930-6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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