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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표는 집성촌소개를 대표성씨, 위치(주소), 가구수, 역사 및 유래로 구분하여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표성씨 위치(주소) 가구수 역사 및 유래
星山李氏 월항면 대산1리 (한개마을) 47

星 山 李 氏 (성산이씨)

  • 1. 貫鄕의 由來(관향의 유래) 星山李氏(성산이씨)의 시조 星山郡(성산군) 李能一(이능일)은 高麗(고려) 開國功臣(개국공신)이다. 신라말엽의 本彼縣(본현피) (現 星州)(현 성주) 일대를 통치하던 豪族(호족)이었던 그는 崔彦(최언) 등 六白人(육백인)의 장병을 거느리고 본피부 장군으로서 십이년 동안을 고려태조를 도와 후삼국통일에 수훈을 세웠다. 그의 본이름은 “能“(능) 또는 “能弼”(능필)로 불렸는데 태조가 통일에 크게 기여했다고 해서 통일을 상징하는 一字(일자)를 내려 “能一”(능일)로 부르게 하고 星山郡(성산군)으로 봉했다. 이로써 후손들이 星山(성산)을 관향으로 삼았다.
  • 2. 移居(이거)와 分派(분파) 그 뒤 조선조 世宗(세종)때에 이르러 佰派(백파)인 知仁州事(지인주사) 李汝忠(이여충)의 후손들은 高麗(고려) 館洞(관동)으로 그곳에서 또 나뉘어 永川(영천)으로, 仲派(중파)인 金山郡事(금산군사) 李汝信(이여신)의 후손들은 伽佐山(가좌산)(現 碧珍面 澤亭)(현 벽진면 택정)으로거기에서 또 나뉘어 鵲村(작촌)(現(현) 月恒面(월항면) 仁村洞(인촌동) 뒤에 龍巖面(용암면) 鳳山(봉산)으로移居(이거)) 若木(약목), 義城(의성), 安東(안동),一直(일직) (뒤에 伽泉面(가천면) 竹谷(죽곡)으로 옮겨옴) 등지로, 李 派인 左正言(좌정언) 李汝良(이여량) 후손들은 “한개(월항면 大山里(대산리))”로 여기에서 나뉘어 합천으로, 또 正言公(정언공)의 次子(차자) 縣監(현감) 李時의 후손들은 尙州 洛東(락동), 丹密(단밀) 三峰(삼봉) 등지로, 그리고 大鄕(대향) 李堅守(이견수)의 次子(차자) 李直(이직)의 후손인 杞菊(기국) 李重?(이중?)는 “시비실(所非谷(소비곡), 現(현) 星州邑(성주읍))에 살았는데 그 후손들은 이곳을 떠나 大家面(대가면) 連浦(연포), 栗浦(률포), 대구 花園(화원)등지로 옮겨서 뿌리를 내림으로서 世居(세거)의 터전이 확대되어 갔다.
京山李氏 월항면 안포1,2,3리(백인, 신기, 상포마을) 105, 백인37, 신기33, 상포35

京 山 李 氏(경산이씨)

  • 1. 貫鄕의 由來 (관향의 유래) 京山李氏(경산이씨) 의 始祖(시조) 德富(덕부)는 신라 神聖王(신서왕)의 外孫(외손)으로 대대로 慶州(경주)에 거주하다가 高麗(고려) 毅宗朝時 (의종조씨) 樂居副正(락거부정)을 역임하고 明宗朝初(명종조초) 武臣(무신) 의 亂(난) 때 京山府(경산부) 本牙里(본아리) (現(현) 성주읍 京山里(경산리))에 移居(이거)하였다. 그 뒤 長孫(장손)인 椿年(춘년)의 후손은 星州派(성주파)즉 京山李氏가 되고 次孫(차손)인 年은 金城派(금성파)로써 5世(세) 祜(호)가靑松府院君(청송부원군)에 封(봉)해짐에 따라 貫鄕(관향)을 靑松(청송)으로 호칭하고 關東(관동)의 金城(금성), 淮陽(회양) 등지에 산거하고 있다. 처음에 貫鄕(관향)을 星山(성산) 또는 星州(성주)로 호칭하였으나 성주의 다섯 李氏(이씨) 즉 西(서), 碧珍(벽진), 星山(성산), 廣平(광평) 등도 同一(동일)한 관향을 사용함으로써 혼동을 가져오기 때문에 京山李氏(경산이씨)는 星州(성주)의 오랜 古?(고?)인 京山(경산)을 관향으로 하고 있다.
  • 2. 移居(이거)와 分派(분파) 高麗朝(고려조)에 少府尹(소부윤)을 지낸 7世孫(세손)이 高麗勳國功臣(고려훈국공신)인 廣平郡(광평군) 李能(이능)의 사위가 되어 廣平(광평)(現(현) 星州郡(성주군) 月恒面(월항면) 岩浦(암포))에 이거함으로써 이곳 덤개는 京李(경이)의 本據地(본거지)로 7백년간 세거하고 있다. 興門(흥문)의 長子(장자) 10世孫(세손) 曄(엽)은 建功將軍(건공장군) 義興?(의흥?) 中部將(중부장)이었으며, 次子(차자) 晏(안)은 端川郡守(단천군수)로, 형제에서 分派(분파)되었고, 曄(엽)은 四兄弟(사형제)를 두었는데 長男(장남) 秀堰(수언)은 彰信效尉(창신효위), 次男(차남) 秀堤(수제)는 副司直(부사직), 三男(삼남) 秀塢(수오)는 進士(진사)이고, 李男(이남) 秀場(수장)은 司猛(사맹)으로 弟(제)晏(안)에게 出系(출계)되어 四派(사파)로 나뉘어져 각지에 散居(산거)하고 있다. 9世(세) 興門(흥문) 형제에게 분파된 通德郞(통덕랑)을 합쳐 크게 五派(오파)로 나뉜다. 副將公派(부장공파)(10世(세) 曄(엽) : 長子(장자) 秀堰派(수언파)) 月恒(월항) 安浦(안포), 碧珍(벽진) 水南(수남),淸道(청도) 伊西(이서)를 中心으로 살고 있다. 郡守公派(군수공파)(10世(세)晏(안) : 系子(계자) 秀?派(수창파)) 月恒(월항) 安浦(안포), 金水(금수) 赤山(적산) 舍致(사치),?南(?남) 亭(정), 草田(초전) 松川(송천) 등지에 살고 있다. 司直公派(사직공파)(10世(세) 曄(엽) : 次子(차자) 秀堤派(수제파)) 月恒(월항) 安浦(안포), 高(고) 花岩(화암)을 中心(중심)으로 살고 있다. 進士公派(진사공파)(10世(세) 曄(엽) :三子(삼자) 秀塢派(수오파)) 月恒(월항)安浦(안포), 합천 三嘉(삼가)를 中通
星州都氏 월항면 용각1리 (묵산마을) 20

星 州 都 氏(성주도씨)

  • 1. 貫鄕의 由來 (관향의 유래) 都氏(도씨)는 중국 漢(한)나라 武帝時(무제시) 南越(남월)의 재상 呂嘉(려가)의 반란을 討平(토평)하여 臨蔡候(임채후)에 봉해진 稽(계)를 受姓 (수성) 시조로 하고 있으며 그 후손 祖 (조)는 한나라 成帝時 (성제시)(서기 20년경) 고구려에 人朝 (인조) 琉璃王 (유리왕)을 도왔다.후손 陳 (진)이 高麗(고려) 太祖(태조)의 三韓(삼한) 統合(통합)에 功(공)이 있어 星山府院君 (성산부원군)(大邱譜 (대구보 : 七谷府院君(칠곡부원군), 星 州譜 (성주보) : 星山府院君(성산부원군))에 封 (봉)해짐에 따라 貫鄕(관향)을 八 (팔) , 星州(성주), 漆谷(칠곡)을 相互 (상호) 貫 (관)으로 썼으나 號(호)가 星州(성주)로 정하여져서 本貫(본관)을 星州(성주)로 부르게 되었다. 星州都氏(성주도씨)는 고려명종때 順(순)을 起世潮(기세조)로 하고 있으며 고려·조선 양조를통해 卿相(경상)·大儒(대유)·名賢(명현)을 배출하여 성주지역의 望族(망족)으로 자리를 굳혔다.

업데이트 날짜 : 2017-11-30 10: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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