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소개
Guide to Seo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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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통합이행기준 정보공개
통합이행기준에 관한 안내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직원 모두 명찰을 패용하여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오시면 즉시(5초이내) 하던일을 멈추고 일어서서 민원인과 눈높이를 맞추고, 인사는 『어서 오십시오, 저는 00과에 근무하는 ○ ○ ○ 입니다, 자리에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인사하고 필요한 경우 명함을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 또 다른 민원인이 방문했을 때는 응대하던 민원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하던 민원을 잠시 멈춘 후, 새로 오신 민원인에게 대략적인 대기시간을 알려, 기다리는데 불편함이 없게 하겠습니다.
- 업무는 20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는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하고, 처리가 어려운 경우는 담당자와 연락 후, 1시간 이내 전화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상담을 원하시면 자리를 권한 후 가족처럼 친절하게 응대하여드리겠습니다.
- 호칭은 올바른 용어를 사용하고 호명은 정확하고 공손하게 하겠습니다.(예 홍길동 손님)
- 민원인 전용 사무기기(컴퓨터,FAX 등)를 민원실에 비치하여 무료로 사용토록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요”라고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나. 전화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을 초과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인사말과 소속,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담당자에게 바꾸어 줄때는 직통전화번호를 알려드린 후, 1분 이내 연결해 드림으로써 전화가 끊어져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통화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하여,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등 인사말을 한 후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는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 다. 전자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군청 홈페이지 내 전자민원창구를 설치하여 민원인의 궁금 점에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군수와의 대화를 통해 민원인의 의견을 군수님이 직접 처리하고, 해당 실과소에 지시함으로써 군민 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게 하겠습니다.
- 군청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군의 최신소식을 군민이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전자민원은 수시로 접수확인하고, 확인 후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 직원 사진 및 담당 업무를 표시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직원 명찰을 착용하여 민원 인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알리미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의 처리상황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접수하는 경우 반드시 처리부서와 처리기간을 알려드리고 10분 이내에 처리부서로 이송 해 드리겠습니다.
- 즉결민원과 유기한 민원서류에 대해서는 민원별로 처리 목표시간을 정하고, 목표 시간 내 신속 하고 정확하게 지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다. 민원첨부서류의 최소화를 하겠습니다.
- 동일한 첨부서류를 2부 이상 필요로 하는 경우 1부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별 법령에 첨부서류로 명시된 증명이라도 행정내부간 확인이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첨부를 받지 않겠습니다.
- 라. 근무시간 중 군청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
- 근무시간중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면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로 신청 가능한 민원 : 지적(임야)도 등본,토지.(임야)대장등본 호적등ㆍ초본,제적등ㆍ초본, 토지 이용계획확인원 등
- - 접수처 : 성주군청 민원봉사과 민원부서(☏ 054-933-8282)
- 근무시간중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면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라. 근무시간 중 군청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
- 동일한 첨부서류를 2부 이상 필요로 하는 경우 1부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별 법령에 첨부서류로 명시된 증명이라도 행정내부간 확인이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첨부를 받지 않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가. 민원부조리를 신고해 주시면
-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 금품으로부터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를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 공무원은 3진아웃제로 창구에 배치를 하지 않겠습니다.
- 나.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할 때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하고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2회 연속 지적되면 해당 공무원을 엄중 “경고”하고 공무원교육원의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 시키겠 습니다.
- 3회이상 지적되면 “3진 아웃제”를 적용하여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1회 : 주의, 2회 : 경고, 3회 : 인사상의 조치)
- 다. 공무원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하고
- 오류발급은 재발급하고 사안에 따라 10,000원 상당의 성주사랑 상품권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수렴
- 가.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실 경우
-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 금품으로부터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를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 공무원은 3진아웃제로 창구에 배치를 하지 않겠습니다.
- 나.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할 때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하고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2회 연속 지적되면 해당 공무원을 엄중 “경고”하고 공무원교육원의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 시키겠 습니다.
- 3회이상 지적되면 “3진 아웃제”를 적용하여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1회 : 주의, 2회 : 경고, 3회 : 인사상의 조치)
- 다. 공무원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하고
- 오류발급은 재발급하고 사안에 따라 10,000원 상당의 성주사랑 상품권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연락하실곳의 서비스,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를 나타낸 표입니다.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행정서비스총괄 자치행정과 근무중 (09:00~18:00) 054-930-6231 054-933-0195 공무원 부조리고발 기획예산실 054-931-3333 054-933-6059 - · 인터넷 : http://www.sj.go.kr 참여마당, 군수와의 대화
민원인 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개
- 우리는 고객에게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민원 창구서비스에 대한 민원인 만족도를 매년 1회 이상 조사하고 우리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겠습니다.
- 만족도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함과 더불어 매년 1월중 성주군 홈페이지(http://www.sj.go.kr)에 공개하겠습니다.
- 우리는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고 제안해 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행정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말씀
- 가. 저희 직원들은 군민 여러분에게 굳게 약속 드립니다.
- 저희들은 친절을 바탕으로 달라진 모습을 자랑스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 이행기준을 충실히 이행하고, 군민에게 만족도를 측정받아 그 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에게 친절 · 봉사하는데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군청을 내방하시면 열과 성의를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이 만족해 하실때 일의 보람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자료담당자 안내 및 만족도조사
업데이트 날짜 : 2023-01-26 17:29:27